달콤한세상

여성 갱년기 수면 장애와 원인

여성 갱년기 수면 장애와 원인

#달콤한 세상 : 라이프

여성의 갱년기
수면 장애와 원인

수면시간이 짧은 사람은 비만이나 당뇨병 고혈압 대사증후군에 걸리기 쉽고 우울증 위험이 높은 등 최근 수면과 건강의 관련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면의 경우 1일 평균 수면시간이 5시간에서 6시간 미만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40~50대 남녀에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의 질은 남성보다 여성이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0~50대의 여성이라고 하면 갱년기와 겹칩니다. 불면증은 갱년기 장애 및 우울증으로 인해 일어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갱년기와 수면은 중년부터의 건강과 질병 예방을 위해 알아 두고 싶은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갱년기의 흔들림이
불면의 원인!

일본의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 의하면, 수면의 질에 불만을 느끼는 중노년의 여성이 많고 그 내용은 40대, 50대 모두 "생활 중에 졸음을 느꼈다"가 가장 높고, 약 40%을 차지한다 하였다.
그다음에 "잠이 모자라요", "수면 전체의 질에 만족할 수 없다"는 응답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40, 50대 여성들은 왜!
수면에 불만을 느끼는 걸까요?
갱년기 장애를 잘 아는 한 교수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세로토닌등의 증감이나 활성에 관여하고 있는 것이 하나의 원인"이라 하였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저하만이 원인이라면 60, 70대에도 수면의 불만이 있기 마련이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완전히 떨어지기 전에 크게 흔들리는 갱년기가 문제죠.

갱년기
기간과 원인

갱년기란 폐경 전후 약 10년 정도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이 사이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갱년기 증상,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갱년기 장애라고 합니다.

갱년기 장애의 원인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저하에 따른 신체 변화와 가정,직장 등의 대인관계, 자녀의 독립, 가족의 질병, 간병, 사별 등의 스트레스, 본인의 성격 등이 종합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 증상

◆혈관 운동 신경증상
화끈거림, 현기증, 발한 등입니다.

◆신체 증상
오한, 저림, 현기증, 두근거림, 흉통, 답답함, 두통, 어깨 결림, 요배부통, 관절통, 쉽게 피로해지는 등입니다.

◆ 정신 증상
짜증난다, 우울한 기분, 불안, 불면, 우울증 등입니다.

잠을 자고 있어도
잠이 든 실감이 나지 않는다

갱년기 여성은 잠을 덜 자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은데, 수면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연구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자고 잠을 잘 자고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남성보다 잠자는 시간이 길어 자고 있는데도 잠이 든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이런 복잡함도 여성 수면의 특징입니다.
이에 대해 데라우치 교수는 '불안이나 우울을 동반하는 기분장애는 여성에게 많은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지적합니다.

갱년기
우울증 조심

기분 [감정] 장애의 하나인 우울증은, 남녀가 차이가 있어, 여성의 발병은 남성의 약 2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국 장애(조울증 포함) 환자 수는 남자 38만명, 여자 56만명입니다. 여성 환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성 우울증은 사춘기, 출산 후, 갱년기, 고령기에 쉽게 발병하며, 수면의 질 저하로 우울증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발병하는 우울증은 갱년기 장애 증상과 비슷하거나 합병되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됩니다.
"강한 불안", "불면", "식욕 저하에 의한 체중의 감소"는 우울증에도 공통되는 주의하고 싶은 증상입니다.
갱년기 장애가 좀처럼 낫지 않으면 여성의 심신의학을 잘 아는 '갱년기 외래'나 '여성 외래', 멘탈 전문가인 심료내과나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세요.

갱년기 장애
치료법

갱년기 장애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치료 방법에는 호르몬 보충 요법 및 한방 약 등이 있습니다.
호르몬 보충 요법은 분비가 저하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여 폐경 전의 상태에 접근하는 치료입니다. 화끈거리거나 현기증, 발한 등의 증상에 대해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약은 동양의학의 기본 개념인 기.혈.수의 혼란을 조절함으로써 여러 가지 증상을 개선합니다. 한약은 체질과 증상 등에 따라 처방되는데 가미소요산, 당귀작약산, 계지복령환이 자주 쓰입니다.

TODAY Top 10

달콤한 세상 방문자가 가장 많이 본 게시물 오늘의 베스트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