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세상

7월 탄생석 루비 - 열정

7월 탄생석 루비 - 열정

#달콤한 세상 : 라이프

7월 탄생석 루비

붉고 우아한 보석 7월 탄생석 루비에 담긴 뜻은 무엇인가요?

7월의 탄생석은 루비입니다. 3대 귀한 보석의 하나로 유명합니다. 빨간색에 대한 고급스럽고 로맨틱한 이미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화려한 파티에서 루비 반지, 루비 목걸이, 루비 귀걸이로 착용하기에 딱 맞는 보석이 아닐까요?
루비는 사랑을 뜻하는 말이나 생명을 뜻하는 말이 많습니다. 열정, 인애, 용기, 인덕, 위엄, 정신적 정화, 혈액 정화, 영원한 생명, 미, 우아함 등이 있습니다.
7월 탄생석 루비의 뜻
이러한 이미지대로, 사물에의 활력이나 적극성을 업 시키는 파워스톤이기도 합니다. 일이 잘 되지 않는다, 연애에서 한 걸음을 내디딜 수 없다, 생활에 어딘지 모르게 매너리즘을 느끼고 있다... 그런 고민을 안고 계신 분들에게 딱 맞는 보석입니다.

직장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소중한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이 성공적일 수도 있습니다.

루비의 어원

루비의 어원은 라틴어로 빨강을 뜻하는 루베우스(rubeus)에서 왔다는 설이 농후합니다.
이밖에 산스크리트어로 '라트나라주'라고 불리며 '보석의 왕'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었습니다.
덧붙여서, 한자로는 홍옥. 혈색이 좋은 일이나 아름다운 용모를 형용할 때도 쓰이는 말입니다. 루비가 빛나는 빨간색을 형용하기에 딱 좋죠.


루비의 역사

루비의 역사는 청동기 시대(기원전 약 3500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성경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 있어 루비가 가장 귀한 보석임을 알 수 있습니다.
루비의 역사
누가 현명한 아내를 찾을 수 있을지, 그녀는 루비보다 더 귀합니다.(잠언 31장 10)
고대 그리스에서는 전투에 나서는 병사들의 파워스톤으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붉은 루비에서는 투지가 넘쳐흐르거든요.

중세에 루비는 위험이 가까워지면 검어지는 예언의 돌로 여겨졌습니다. 몸에 지니고 있는 루비가 검게 변하면 재앙이 일어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간을 치료하는 처방약으로 분말 상태의 루비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15세기에는 나중에 해설할 고급 루비 '머곡 루비'가 미얀마에서 발견되었는데요,

19세기 보석상 Thiri. Tin. Htut 가문의 U. Hmat이 머곡클비를 발견한 후 그 이름이 세계로 퍼졌습니다. U.Hmat는 19세기 마지막 황제로 후손들이 보석 발굴과 미얀마, 태국, 유럽에서 트레이더로 물려받게 됩니다.

루비의 특징

루비는 단단하고 깨지지 않는 튼튼한 돌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익힐 수 있고 손질도 쉽습니다. 이를테면 코란담을 주성분으로 한 보석 중 붉은색이 루비라고 정의되어 있고 다른 색은 사파이어입니다. 사실 루비와 사파이어의 성분은 상당히 비슷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붉은 보석으로 가넷을 연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붉은 색의 색감과 희소성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루비가 더 밝은 색조를 띄고 있으며, 가넷은 와인 레드와 같은 색상을 띄고 있습니다.
7월 탄생석 루비 쥬얼리/출처:coupang
그리고 루비는 탄생석 중에서도 희귀성 면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미얀마에서 나는 루비는 희귀하여 버마르비라고 불립니다. 그 중에서도 고급스럽고 비싼 루비가 '피죤블러드'로, 가열을 하지 않아도 고급스러운 진한 붉은색을 띄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상급인 것은 해발 1500 미터의 모곡 지방에서 채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기에는 발굴이 중단되거나 정부에서 규제가 가해질 수 있어 발굴 가능 시기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비싼 루비의 가격은 약 350억을 상회하며 스위스 경매에서 낙찰되었습니다. 전설의 보석이라고 할 수 있죠.

루비 손질법

루비는 흠집이나 깨짐에 강해 비교적 유지보수가 쉬운 보석입니다. 하지만 강한 태양광에 장시간 노출되면 퇴색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요. 또, 더러움을 지우고 싶을 때는 중성 세제를 사용해, 칫솔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세요.

다른 월별 탄생석을 보고 싶으시면 다음을 참조해주세요.
월별 탄생석 전체보기 +

TODAY Top 10

달콤한 세상 방문자가 가장 많이 본 게시물 오늘의 베스트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